매듭법 다들 뭐쓰시나요?
전 배운게 오직 유니매듭 하나뿐이라
이것만 줄창 써오고있는데
평소엔 랜딩에만 신경쓰다가 어제 데미지에서 꾹꾹이 한마리를 만나서
손만 본다고 잠깐놔두니 꾹-꾹-꾹- 하더니
라인 매듭부분이 터져버리네요.
최소 4짜였는데...
라인,드랙의 문제도 있겠지만
매듭에도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비미니트위스트 라는 매듭이 바다 대물사냥시 좋다는데
채비손실이 많은저로서는 그냥 달빛에 휙휙묶는 유니매듭이 편하더라구요.
그냥 카본사로 넘어가서 유니매듭하면 라인이 터져서 채비손실되는일이 없을까요??
"바깥유니노트" 라는걸 낚시처음 시작할때 배워서 여태 쓰고 있습니다.
올바른 매듭법으로 침이나 물발라서 올바르게 조여주면 절대로 탈이 안납니다.
탈이 나는 경우는 조여주는 동작에서 에러가 있는경우...
고기 랜딩후 매듭에 쇼크를 먹었음에도 매듭을 다시 매어주지 않는경우...
마지막으로 라인에 쓸림이 있었을경우나 라인이 불량일 경우... 정도
물이나 침을 바르는이유가 매듭시 라인쓸림현상을 예방하기 위한것인듯 하네요.
크랭크베이트 밑걸림에 줄끊어먹고 한 1미터 정도 잘라내고 했는데도 그러는걸 보니
라인이 좀 문제가있는듯하네요.
첨 시작할때 릴에감겨있는 당기면 툭툭끊어지는줄쓰다가
저가 줄을 사서 써보니 확연히 좋더군요. 그래서 그걸썼는데
이젠 좀 고가라인으로 올라타야 하나봅니다.
유니노트인것 같은데.. 비슷한거 쓰시네요.
검색중에 보니까 많이 돌릴수록 잘터진다는듯하네요.
3바퀴 정도만 돌려야겠습니다. 침꼭 발라주고요
박프로님 강좌와 인터넷에서 본 매듭법 명칭에 따른 묶음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는 듯... 어느게 정석인지 이제는 헷갈린다는... 박프로님 강좌가 정석이겠죠~?
골드웜님 말처럼 라인을 자주 점검하고요,
몇번의 다소 강한 헛챔질(바닥에 걸거나, 수몰나무 등에 걸었다가 강하게 빼낸 경우)을 한 뒤에는 다시 매듭을 해주는 게 좋을 듯 하고요,
저도 평상시 바깥유니노트나 클린치노트(어드밴스트)로 지금까지 문제가 없었으나, 최근 6LB 라인에 더블클린치노트(라인아이에 원줄 두번 통과한 것)가 좋은 듯 하더군요. 경험입니다.
지금보니까 가는 라인에 더블클린치노트가 좋다고 박프로님 강좌에도 그렇게 나오네요... 이제서야 알았다는...
그리고, 매듭시 많이 돌려서 그것으로 인해서 잘 터지지는 않는거 같구요, 보통 5-6번 정도를 돌리고, 경우에 따라서 라인의 굵기나 또는 표면 처리에 따라서 감는 횟수는 조절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라인이 굵을 경우에 더블로 묶을 때(훅아이에 라인을 두번 통과시키는 방식) ㅡ 더블유니노트(이놈은 피시앤풀이라 불리움)/ 더블클린치노트, 3-4회만 돌려도 이미 훅아이에 두겹의 라인이 들어간 탓에 풀림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요며칠 사무실에서 가지고 있는 라인 종류대로(모노 1.5호/모노-카본코팅1호/모노3호/모노4호/카본3호 등등) 이매듭 저매듭 다 묶어보는데, 라인에 따른 각 매듭과의 조화도 어느 정도 있는 듯 합니다. 참고하세요~~!
와우~ 많은정보 감사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네요.
이거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전 박프로님 강좌도 듣고, 인터넷과 책자를 사서 다양한 묶음법을 연습해서 쓰고 있습니다.
뭐 깊이 들어가 보면, 루어마다 매듭법이 다르다고 나와있습니다만. 뭐 저는 가장 간단한 두가지 방법만 거의 쓰는 중입니다.
그리고 라인을 묶으실 때, 항상 침이나 물을 한번 바르신 뒤에 마지막에 꽉! 조여주세요.
안 그럼 라인이 열에 의해 쓰기도 전에 닳아있을테니까요.
오늘 안그래도 저녁에 대미지 가서 합사라인에 침발라서 매듭해봤습니다.
예전엔 꽉꽉 조여주던게
침발라주니 부드럽~게 매듭이 지어지네요.
오늘은 라인손실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유니노트를 사용하는데 가끔 잘풀리기는 하더군요 쉽고 풀리지않는 좋은 매듭법 어디없을까요?
혹 대물을 위해 비미니 트위스트를 쓰시겠다면 카본과 모노라인은 개인적으로는 권장하고 싶지않습니다.
비미니 트위스트는 합사를 사용하실때 사용하시면 유용하게 쓰일것입니다.
비미니 트위스트채비는 라인의꼬임을 말아쓰는 방식이라 빳빳한 카본과 모노라인으로 쓰기에는 그리 쉽지않을겁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가물치 채비에 합사라인에서만 이채비법을 사용하는데 한번 한채비는 터지지않는한 영구적으로 사용할수있음만큼 강도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