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헤드에 위드가드를 달아보자 !
모든 자작이 그러하듯이
모든사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만들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시간 많은노력이 들어가서 완성도 높은 자작품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손재주가 없는 사용자에게는 그저 구경꺼리밖에는 되지 않죠.
지그헤드에 위드가드를 장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와 방법을 소개하는 취지는
저렴하게 그리고 가장 빠르고 모든 사용자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올려드립니다.
또한 위드가드가 달린 지그헤드를 만들어 평생 천년만년 사용할거라 생각하고 만들지는 마세요.^^ 기성품이던 자작품이던 위드가드는 대상어종 한마리만 걸어도 그 수명을 다할 수 있으니까요. 살짝 보험 들었다 생각하시면 편하실듯. 그리고 지그헤드의 특성상 훅의 밑걸림보다는 돌틈사이로 둥근 납헤드의 밑걸림이 더 심합니다. 참고하시고 과도한 밑걸림에 스트레스 많이 받지 마세요^^
A. 준비물 : 지그헤드. 0.25T 스텐강선. 0.8파이 슬리브 별 준비물이 없죠. 너무 썰렁합니다.
B. 먼저 약 12~15Cm정도의 스텐강선을 반으로 접습니다. 각도는 대략 30~40도 정도만.
C. 접은 위드가드선을 지그헤드의 라인아이에 사진과 같이 삽입.
D. 사진과 같이 접혀진부분을 손으로 잡고 조심스레 밀고 당기면 길이를 조절하기 쉬워요. 억지로 힘주어 당기지는 마세요.
E. 위드가드의 길이 맞추기 : 위드가드선을 제쳐서 반대로 넘기고 사진과 같이 훅의 바깥쪽으로 감싸게끔만 그 길이를 맞춘다. V자형태의 위드가드 끝부분을 손가락으로 살짝 밀고 당겨서 길이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F. 다시 반대로 위드가드선을 넘겨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라인아이와 함께 위드가드선을 잡아준다. 사진과 같이 갈라진 두선을 살짝 더 힘있게 잡아줍니다.
G. 준비한 0.8파이 슬리브를 삽입.
H. 끝까지 삽입하고 뺀치등을 이용해 사진과 같이 단단히 눌러줍니다. 어렵지 않아요. 유격이 생기지 않도록 슬리브를 끝까지 올리는것이 중요합니다.
I. 조금은 고개를 갸우뚱할만한 부분이지만, 슬리브를 니퍼를 이용해 반정도 잘라냅니다.
필드에서 사용상에 전혀 문제가 없으니 사진과 같이 과감하게 커팅. 작업끝. 참 쉽죠!
혹 빠질것같은 불안감으로 잠이 안오는 분들은 커팅하지말고 그냥 반으로 접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J. 위드가드선을 훅에 걸어주시면 되겠죠?. 그리고 위드가드가 완전히 반대쪽으로 제쳐지기에 지그헤드에 웜을 끼우실때 전혀 간섭이 없습니다.
필요에 의해 텐션조절은 여기 단계에서 해 주시면 되겠죠.
K. 웜까지 세팅해 본 자작 위드가드 지그헤드입니다.
하나의 위드가드 제작시 0.25T 스텐강선의 소요량은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지그헤드의 사이즈 및 훅 생크길이에 따라 유동적이라 그러합니다.
대략적으로 15Cm정도면 넉넉히 만들수는 있습니다.
제작시 소요시간은 개당 대략 15~20초 정도면 완성이 되는군요.
특히 작은 지그헤드 1/16oz의 경우, 위드가드 작업후 텐션을 살짝 줄여주어야 합니다.
줄이는 방법은 V자형 위드가드를 아치형으로 더 굴곡지게 만들어주고 양쪽으로 조금 더 벌려주시면 만족하실 겁니다.
전체적으로 텐션을 줄이실때는 위드가드를 조금 더 아래로 구부려 각도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바다용으로 사용하는 1/2oz 이상의 지그헤드의 경우 0.4T 혹은 0.6T 굵기의 스텐강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슬리브 역시 사이즈에 맞게 1.0~1.2파이의 슬리브를 사용해야겠죠.
프로배스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