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의 출조

동행 1519

장소 : 신갈 저수지, 고기리
날자 : 4월 2일, 금요일
기상 : 흐리고 바람
수온 : 섭씨10~11.5
채비 : 신갈-스피너베이트, 텍사스리그 싱커에 페깅(4인치 호박색 그럽, 7인치 녹색 펄 컬리테일 웜 사용)
         고기리-스피너베이트, 다운샷리그(런커)

출조 계획을 잡아 놓고 들뜬 마음에 장비를 준비하였으나 전 날 저녁에 비가 오기 시작하여 다음날 새벽까지 비는 내렸다.
아침 일찍 밖을 보니 비는 그쳤으나 바람과 함께 날씨는 가을을 연상시키는 추위였다.
출조 계획을 취소해야 하는지 망설이다가 강행하기로 마음을 먹고 신갈 저수지로 향하여 맨 도착한 포인트인
현식이네에서 스피너베이트로 포인트를 캐스팅하여 보았으나 입질을 받을 수 없고 바람은 심하여 포인트를
이동하기로 마음을 먹고 조정경기장으로 장소를 이동하여 매가배스 스프너베이트를 라인에 연결하여 포인트에
접근하여 캐스팅 중 밑 걸림에 의해서 첫 번째 헌납을 하였다.
철조망 펜스를 쳐 놓은 울타리를 넘어가 보트를 묶어 놓은 선단 위에서 다미끼 스피너베이트를 묶어 첫 캐스팅에 입질...
훅킹~~~^^
그래 바로 이맛이야 하며 릴링하여 줄자로 배스를 확인하니 30.5cm(힘들게 넘는 3짜).
탄력을 받을것 같다는 생각에 사진 한 장 찍고 다시 장소를 온겨가며 캐스팅도중 왠지 수몰되어 있는 잡목쪽으로
던지면 큰게 나올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먹고 롱 캐스팅.
흑~ 라인이 나무가지에걸리고  말았다.
이리 달래고 저리 달래며 스피너베이트를 잃지 않기 위하여 몇분간 노력하였으나 마음과 같이 풀려 주지도 않고 주위에는
보팅을 하는 분도 없어서 도움을 청하지도 못하고 눈물을 머금고 또 끊어야만 했다.
라인에 텍사스리그 채비로 훅을 다시 묶고 싱커에 이쑤시게로 페깅을하여 그럽과 컬리테일웜을
사용하여 캐스팅을 하였으나 꽝이었다.
웉타리를 넘어 와 채비를 바꾸기로 마음을 먹고 마지막 하나 남은 제일 아끼는 에버그린 스피너베이트에 라인을
연결하여 전에서 부터 공략하고 싶었던 포인트인 생추어리가 형성되고 주변은 물속 잡목이 둘러싸인
포인트를 선택하여 캐스팅을 시작하였으나 입질을 받을 수가 없어 다시 포인트를 이동하여
철조망 팬스가 처져 있는 곳으로 와 캐스팅을 시작하였다.
몇번의 캐스팅 후 팬스에 바짝 붙어 캐스팅을 하여 릴링중 밑 걸림에 의하여 낚싯대가 휘청~
눈물 찔끔 이것 마져 잊어버릴 수 없다는 굳은 의지에 이리 왔다, 저리왔다, 코미디를 한 판 하고 낚싯줄에 텐션도
주어보고 그래도 풀릴 생각은 않하여 고민 고민하다가 물속으로 들어갈까 마음까지 먹었지만 물이 깊고 차서
생각함과 동시에 포기하고 낚싯줄을 잡고 당겨 나오면 좋고 않되면 어쩔 수 없지 하는 마음에 큰 힘주고 당기니
역시나 스피너베이트는 어디에도 없고 빈 라인만 딸려 나오니 마음이 얼마나 쓰라리던지 낚시도 하기
싫고하여 장비 모두 정리하여 조정경기장에서 철수하여 차를 몰고 나오니 배에서 배고프다고 아우성 이기에
곰곰히 생각해보니 오늘 하루 먹은 음식이 하나도 없기에 주위에 식당를 찾아 들어가 김치치게에 허겁지겁 밥을먹고
생각에 생각을 하다가 장소를 고기리(낙생지)로 이동하기로 마음 먹고 차를 몰아 분당 E 마트에 찾아가
이것 저것 구경하며 낚시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곳으로가서 슈어 켓츠 3/4온스 황금색 블레이드에 적색 스커트가 달려있는
스피너베이트를 장만하고 음료수와 가벼운 음식을 조금 구입하고 저녁 9시 고기리에 도착하여 다운샷리그로
리더라인 20cm주고 5인치 런커에 3/0 훅을 사용하여 1시간 넘게 캐스팅을 하였으나 입질이 없기에 다시 스피너베이트로
채비를 교체하여 몇번의 캐스팅중 깜깜한 저녁에 팅~ 하는 소리와 풍덩하는 소리후 손에 전해지는 허전함...
무슨 일인가 확인하니 3/4온스의 스피너베이트 무게를 감당 못하고 묶었던 라인이 터지고 말았던 것 아닌가.
사가지고 간 캔 커피를 마시며 오늘 잃어버린 스프너베이트의 가격을 곰곰히 생각하니,
오메~ 5만6천원이 아닌가...
너무 너무 화가나 장비 모두 차에 때려 담고 집으로 집으로 이것이 생각하기도 싫는 4월 2일 조행기입니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하지만 이런 아픔이 쌓여서 실력이 늘어 나는 것이니 너무 아까워 하지 마십시요
그리고 다운샷에는 주로 가늘고 비중이 덜나가는 웜종류를 사용 하시는게 맞습니다.
액션을 주지 않고 가만이 있어도 웜이 혼자서 흐믈거리고 있을것 같은 그런종류를
찾아 보시면 되겠구요 스피너 베이트 같은 하드 베이트(웜채비도 마찬가지이지만)
사용시에 채비를 묵은 곳에서부터 위로 손가락으로 라인을 잡고 쓰~윽~ 훝어주시며
라인이 상한 곳이 없는지 수시로 점검 하시는 것을 습관화 해두시면 채비 읽어 버리는
상황이 거의 일어 나지 않습니다. ^^
04.04.06. 00:47
전에도 이야기한적이 있었습니다. 저도 스피너베이트 무진장 수장시켰는데... 너무 가라앉히려 했던것들이 원인이었습니다. 캐스팅 즉시 감아들여도 스피너베이트의 특성상 따라와서 물어줍니다. 굳이 바닥을 긁을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확인되지않은 포인트에서는 더더욱 바닥을 긁지마시길...

스피너베이트는 수직적인 운용보다는 수평적인 운용하면 덜 수장됩니다. 장애물에 수평적으로 가까이 붙이기만 해도 배스잡을수 있습니다.

또 에피소드 하나를 이야기해야겠군요. ^^

언젠가 대성지 선산백숙앞쪽 웅덩이에서 배스를 잡을때였습니다. 버들강아지 하나가 솟아있었는데, 거기에서 입질이 계속 들어오는것이었습니다. 실제 거기서 한마리 잡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그 나무가지에 걸려습니다. 물위로 달랑 하나 솟은 나뭇가지에 대롱대롱 매달렸는데, 발앞으로 5미터... 온갖수를 다 부리다가 그냥 끊고 계속 낚시를 하는데, 물위에서 달랑대는 스피너베이트가 환장하게하더군요.
잠깐 오전낚시라서 일찍 돌아가야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사무실로 돌아와 땅콩보트챙겨들고 다시가서 건졌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이 중요합니다.

기왕 땅콩띄웠겠다 스피너베이트도 건졌겠다... 바로 매어서 캐스팅... 그런데... 팅~~ 보는 앞에서 바로 수장... -_-

그냥 떼인루어에 미련을 갖지않는것이 즐거운 낚시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04.04.06. 01:00
동행 글쓴이
님들의 가르침과 힘을 주시는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04.04.06. 22:33

• 골드웜과 땅콩 드디어 안동 입성!
    환자님의 가이드를 받으며 드디어 골드웜 안동으로 입성했습니다. 물론 저의 애마, 땅콩과 함께 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가이드에 식량준비까지 성심껏 배려해주신 환자님께 감사드립니다. 백원장님 오늘 저와 함께...
  • 배스키퍼 조회 157104.04.17.09:25
    04.04.17.
    오후들어서 쌩쌩불던 바람이 퇴근시간이 되니 조용.... 그래서 퇴근길에 옥계수로에 들려 봤습니다. 대한곱창앞 수초대 부근을 버즈베이트와 노싱커로 뒤져 봤는데 감감 무소식... 그래서 건너편 환경사업소 앞을 뒤...
  • 나의 첫 열목어
    플라이복스 조회 187504.04.16.11:16
    04.04.16.
    제가 어제 처음으로 잡은 열목어입니다. 고기가 참 곱고 예쁘더군요..
  • 스피너베이트 라인매는부분에 턱 만들기
    요즘 다른분들이 만든 스피너베이트를 보면, 목부분의 처리가 거의 A그림과 같음을 알수있었습니다. 스피너베이트 기성제품의 목부분 모양은 거의 C의 모습입니다. C 모양이 좋은점은 대물이 걸렸을때 종종 스피너베...
  • 배스환자 조회 135904.04.15.22:05
    04.04.15.
    안동호(예안 ~ 계곡동 입구) 1.날짜 : 2004년 4월 15일 (목) 2.시간 : 07:00 ~16:00 3.온도 : ~23 ℃ 4.기상 : 맑으나 구름많음 5.온 : 12~16 ℃ 6.효과채비 : 지그헤드 1/8~1/4OZ, 서스펜드 미노우, 스플릿샷 7.조과 :...
  • 고무줄스커트
    호작질키퍼 조회 293304.04.15.11:49
    04.04.15.
    폰이라서 화질도 않좋은데 흰색이라서 더 않보이는거 같습니다. ㅡ,.ㅡ 우선 첫번째 사진에 가운데 있는것이 고무줄을 빼내기 위해서 윗부분만 조금 당겨낸 상태입니다. 아래 위에는 빼내고 난뒤의 모습이구요 7가닥...
  • 하빈지 조행
    배스뜬구름 조회 163104.04.14.23:34
    04.04.14.
    오늘 아우와 아는분 셋이서 하빈지에 갔습니다. 아우는 렁커 검정색으로 53 한수 , 저는 자작스피너베이트로 52 한수 했습니다. 오늘 아는분게 길물어가며 처음간 곳에서 대박이 터져서 무지 즐거웠습니다.ㅎㅎ
  • 금호강 끄리입니다.
    사진 깔끔하죠...
  • 지난 목요일 출조하였는데 갠적 사정으로 PC앞에 앉을 시간이 없어서 글을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지송.. - 장소 : 번개늪 상류 및 제방 / 장척지 / 중앙수로 ( 09:00 ~ 18:30 ) - 날씨 : 무지하게 따뜻하였으나 수온...
  • 늪배스 지그스피너와 춤추다
    며칠동안 초여름같은 날씨가 지속되어 일요일은 어디로 가야할까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안동은 아직은 조금 이르다는 이야기는 들었고, 인근저수지들은 지난주에 한바퀴 돌았고... 마침내 일요일! 오전일을 끝마치고...
  • 야간낚시
    배스gmania 조회 149204.04.09.17:47
    04.04.09.
    요즘은 대물이 야간에 자주 출몰합니다. 달빛이 좋을때 비드를 장착한 채비에 조과가 좋구요 달이 좀 늦게 뜰때에는 래틀을 사용하거나 냄새나는 채비를 한답니다. 오늘밤에도 출근? 하려 준비완료입니다...^^ 예전에...
  • 옥계수로 오짜 확인 !!!
    오늘은 날씨도 꾸무리하고 컨디션도 안좋고해서 그냥 일찍 출근하려다가 어제만든 지그스피너테스트해볼 생각으로 옥계수로로 차를 몰았습니다. 늘 세우던 대한곱창 앞쪽에 차를 주차해두고 웅덩이쪽으로 내려갔습니...
  • 지그스피너 & 싱커두개로 헤드만들기
    땜쟁이님이 이야기하신 런커몰의 크래싱썬더를 보고 만들어 본것입니다. 사용한 웜은 뒤에 봉지가 있으니 알아보실테고... 꼬리는 그냥두기가 이상해서 말아봤습니다. 저 모양이 물살을 타고 살랑살랑 잘 흔들어 줄지...
  • 눈물의 출조
    배스동행 조회 151904.04.05.23:30
    04.04.05.
    장소 : 신갈 저수지, 고기리 날자 : 4월 2일, 금요일 기상 : 흐리고 바람 수온 : 섭씨10~11.5 시간 : 12:00 ~ 18:00(신갈), 21:00 ~ 23:00(고기리) 채비 : 신갈-스피너베이트, 텍사스리그 싱커에 페깅(4인치 호박색 ...
  • 배스정주영 조회 172904.04.05.22:54
    식목일 이라 다른곳엔 사람들이 많을것 같아 그냥 대성지에 잠깐 들렀습니다. 지그헤드에 잔챙이 타작 이었습니다. 지그헤드 가져간것 다 끊어 먹고, 다운샷으로 몇마리 상봉하고, 좀더 안쪽으로 들어 가던중.. 흉흉...
  • 신동지, 하빈지, 오봉지
    오늘은 조용히 집에서 쉬려했는데, 어제 낚시못한 신동지(낙화담)이 자꾸만 생각이나서 다시 찾아갔습니다. 릴꾼은 한명도 없고, 수상스키도 잠잠하고 날씨도 좋고, 다좋은데, 입질이 없었습니다. 땅콩보트를 타고 오...
  • 이제 배서가 된지 겨우 2년이 다 돼어가는 왕초보 배서입니다 아직 제대로 된 낚시대랑 릴도 없지만 마음만은 꿈에서도 배스들과 논답니다^^ 저번 금요일엔 꿈에서 2미터 가물이도 잡구 ㅎㅎ 작년에 칭구따라 갔다가 ...
  • 2004년 4월 5일 안동호 산야 정말 환상적이죠? 물속으로 이어진 계단과 주변의 암석들이 금방이라도 빅 배스가 출몰할 분위기 입니다. 사진엔 잘 나오지 않았으나 강풍으로 파도가 치는 산야권은 마치 바다 같았습니...
  • 안동 계곡동
    배스환자 조회 172604.04.04.22:44
    04.04.04.
    2004년 4월 4일 안동호 계곡동 ~ 본류대 입구 기상 : 맑고 바람 약간 기온 : 섭씨6~14 (추위를 느낄 정도) 수온 : 섭씨8~10.5 수위 : 142.96m 시간 : 10:30 ~ 17:30 인원 : 2명, 보팅 효과채비 : 웜+텍사스리그, 서스...
  • 낙화담, 오로지, 옥계수로
    일주일을 기다려 고대하던 일요일. 원래 계획대로 남쪽 수로나 늪을 탐색해보려 했으나, 고속도로가 미어터진다는 소리에 선뜻 나서기가 힘들어 신동지(낙화담)으로 차를 돌렸습니다. 낙화담의 현재수위는 만수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