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겨울 그리고 뽈락의 계절

박태영(不賣香) 박태영(不賣香) 2968

날씨가 쌀쌀해 지면 도지는 병중 하나가 뽈락루어와 관련된 병입니다.
눈물이 핑돌 정도의 혹독한 겨울 바람을 맞으면서도 어김없이 주말이면 바다로 내달리는 나의 모습을 보면 참 어이가 없을 정도지만
그래도 매년 겨울을 볼락 낚는 재미로 보내는 것 또한 참으로 즐거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몇년간 동해안의 뽈락루어를 접해보면서 느낀점은 누구나 즐길수 있지만 잘 잡히지는 않는다..입니다.
그래서 처음 뽈락루어를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뽈락 경험을 몇가지만 적어 보았습니다.

먼저 장비 입니다.

1. 로드 : 전용로드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론 sr781 자작로드를 사용하지만 좀더 팁이 부드러운 로드를 사용하면 1g 미만의 지그헤드를 날릴때 매우 유리 합니다.)

2. 릴   : 1000번 대의 릴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그리고 쉘로우 스풀을 사용하시면 라인 소비가 적습니다.
          스풀이 깊은 경우 반드시 밑줄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3. 라인 :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2~3 lb 정도 추천드립니다. (저는 카본, p-line 2lb 정도 사용합니다.)
          4 lb 넘어가면 1g 미만의 지그헤드를 날리기 매우 힘이 듭니다.
          뽈락 루어는 정말 섬세한 낚시입니다.

4. 지그헤드 : 대략 0.7g 에서 2g 정도 까지 사용합니다. 0.7g 정도에 1.5inch 루어를 끼워 2lb 라인으로 던지면 10m 날리기도 버겁습니다.
              그래서 환경에 따라 매바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메바볼 사용시는 4lb 정도의 라인을 사용합니다.

5. 웜   : 1-1.5 inch 의 야광웜을 주로 사용합니다.
          웜은 여러 회사의 것을 사용하나. 엑션프라스틱 1.5 야광을 주로 사용합니다.
          입질이 간사하면 1인치를 사용합니다.

6. 릴링 : 그날 그날 상황에따라 틀리지만 1g 정도의 루어를 표층에서 30센티 정도 내린후 더 가라않지 않을 정도의
            릴링이 가장 기본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럼 릴 한바퀴 감는데 1초 이상 걸릴겁니다.. 이거 무지 입들지만 연습만 잘하면 바로 조과와 이어 집니다.
          그만큼 섬세한 낚시기에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7.포인트 : 포항의 경우 구룡포에서 ~임곡까지의 가로등 들어와 있는 항구면 다 가능하고 밧데리 집어등이
              있는 경우 몰이 있는 겟바위가 좋습니다
             포인트는 다 비슷비슷합니다.
             단지 같은 포인트에서도 잡는 사람이 있고 못잡는 사람이 있는데 그 차이는 하늘과 땅입니다.

어떤 루어낚시거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루어 운용기법입니다.
특히 뽈락루어의 경우 가벼운 지그헤드의 흘림기법이 많이 필요한 루어낚시이기 때문에 주위에 잘 잡으시는 분이 계신다면 루어무게와 릴링속도 입질층파악을 곁눈질해서 빨리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겨울엔 가까운 지인들과 밤 바다를 품에 안고 뽈루에 한번 빠져보시는것도 좋은 추억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밤바다 무섭습니다.. 필히 구명복, 등산화, 호각, 렌턴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시고 바다로 가시기 부탁드립니다.

박재완(키퍼)
2그램 미만의 지그헤드....[헉]
플라이낚시를 적용해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씨익]
08.11.06. 13:26
좋은 정보가 될 글입니다.
초저녁쯤 도착해서 밤중까지 하고 집에 와도 좋겠네요.

올해는 꼭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낚시입니다. [굳]
08.11.06. 15:19
바다는 역시 입맛이 추가되어서 좋습니다.[굳]
08.11.06. 17:51
2그램.... 저는 속터져서 못합니다 [기절]

뽈락 매운탕이 생각납니다 [굳]
08.11.06. 19:32
곧 뽈락 철이라고 해서 뽈락루어 준비를 하려고 했는데
여기서 좋은 정보를 얻네요.
감사합니다~
08.11.06. 20:35
볼락루어에 대해 간략하게 잘 정리된 정보네요..저두 대구살지만 출조는 늘 포항북부권입니다...
이번주부터 무늬오징어장비는 접어두고 이제부터 볼락장비들구 주말저녁이면 포항북부권에 살듯^^.
볼락 탈탈거리는 그맛에 한번 맛들면 겨울철 그 추운날씨에두 헤어나질 못하죠..
08.11.06. 21:17
저두 올겨울 도전해볼려고 뽈락로드를 하나 장만했습니다. 6.9피트 울트라 라이트로드인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08.11.06. 22:21
볼락낚시~ 정말 재미있어 보이는데요~
한번쯤 도전해보고 싶어 지네요.[씨익]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꽃]
08.11.06. 23:17
어렵네요...
정보 쌩유~~입니다~[미소]
08.11.06. 23:57
저도 작년 겨울 포항 신항쪽으로 많이 다녀드랬슴다..
전 662L로드에 1000릴 라인은 4LB 지그헤드 1/32,웜 1.5~2인치 그럽웜,볼락웜으로 ..
주로 우럭이나 볼락,,볼락중에 사이즈가 큰 황점볼락(25CM) 주로 만날수 있었슴다..참고하세요..
08.11.07. 08:13
전무상(연담/蓮潭)
불매향님 오랜만입니다.
요즘 뜸하시다 했는데 볼락낚시를 하시는군요.
올겨울 바다장비챙겨서 한번 가봐야겠습니다.
08.11.07. 15:52
좋은 정보 많은 도움이 대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손맛도 축하 드립니다[꽃]
08.11.09. 08:04
맛있는 볼락[굳]
볼락을 연탄불에 구워먹으면 정말 최고입니다.
묵다가 다 쓰러져도 아무도 모릅니다[미소]

08.11.11. 15:50

• 바다의 추억
    바다뜬구름 조회 125105.01.07.14:10
    05.01.07.
    97년쯤 바다낚시교실이라는 책에서 감성돔이라는게 있는데 힘이 아주 좋고 바다낚시꾼들 사이에서 인기최고라는걸 알았습니다. 모습도 은빛 찬란한게 멋지게 생겼더군요. 바다고기라고는 원투로 노래미 한두번 잡아본...
  • 칠포에서...
    바다북극성 조회 142405.01.11.19:05
    05.01.11.
    안녕하세요... [꾸벅] 실수로 esc 2번눌러눌러 다시 씀니다 [울음] 지난 일요일 친구넘 만나로 칠포 댕겨 왔습니다 야간근무 하고나온 친구는 골아 떨어 지고 30분 정도 시간있는 저는 스피닝 대에다 2"글럽 지그 헤...
  • 우럭 침선낚시 소개
    서해 우럭침선낚시에 올라온 개우럭 입니다. 내려진 채비가 바닥에 닿으면 살짝 들어 올려서 침선을 스치면서 조류에 떠내려가면 우럭이 입질을 합니다. 마치 [배스] 처럼 톡톡 거리다가 쿡쿡 쳐박지요. 농어나 부시...
  • 포항에서...
    바다나도배서 조회 210305.03.02.09:58
    05.03.02.
    삼일절을 맞아..아파트 배란다에 태극기를 게양하고... 겨우네 낚시만 다닌 것이 미안해서..애들이 내일 개학하기 전에... 콧구멍에 바람도 넣을 겸 해서 겨울바다를 보자...싶어서 포항으로 달립니다.. 아침 느즈막...
  • 강원도
    바다북성 조회 125005.03.21.23:19
    05.03.21.
    지난 설 명절 .. 개인적인 일로 가지못한 처가집에 지난 일요일에 다녀오게 왔습니다. 도착한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아직도 지난번 내린눈이 산위엔 쌓여 있었습니다. 새벽에 일어나 우럭이나 잡을 생각에 동...
  • 가족과 물놀이
    바다초심 조회 120005.04.17.20:10
    05.04.17.
    사실 바다보다 안동이 내마음속에 있었지만 일기 예보를 보니 물때는 영 아니지만 바다 상황은 보팅 하기는 너무나 좋았습니다. 거제 대교 밑이 좋다는 조우의 권유를 뒤로 한채 나에게 4번째 꽝을 안겨준 풍화리로 ...
  • 바다베스틱 조회 134605.06.23.23:28
    05.06.23.
    안녕하세요.. 매일 눈으로 손떨림을 체우다.. 바다소식이 별로 없길래 글남깁니다. 감포 방파제에서 잡은 조괍니다 크기는 25정도가 많이 올라 오더군요.. 1/8 온스에 빨간색 그럽을 호핑하면 입질을 잘 하더군요. 붉...
  • 장호항
    바다북성 조회 120405.06.27.22:11
    05.06.27.
    주말에 다녀온 강원도 입니다. 장호항 전경 입니다. 배스 보트 주문 받습니다.[씨익] 우럭도 잡아보았습니다. 이쁘지요..[씨익] 조금 커졌네요. 째려보는 폼이 어째 한판뜨려고 하는것 같지요.[씨익] 뭘보노? 시큼 하...
  • 바다 조회 133705.09.12.15:39
    05.09.12.
    안녕하세요. 깜.입니다. 삼치는 개코나~ 삼치 꼬리도 못 보고온 서해안 '신도' 라는 섬이였습니다. 루어로는 겨우 눈만 달린것 두 수 하고... 그나마 원자탄 채비를 튜닝해 아래쪽 로켓(?)을 다운샷 봉돌로 교채해서 ...
  • 일출을 배경으로 보이는 시화방조제의 모습입니다. 수도권 바다루어꾼들이 자주 찾는곳으로 이날도 우럭과 삼치가 보이더군요. 방조제를 건너 오면 바로 선착장이 있고 구미에서 약3시간 정도니까 격포행 거리와 비슷...
  • 10월 2일 일요일 새벽... 아버지가 발로 툭툭~ 차면서 아들아 고등어 잡으러 가자~ 하십니다. 시계를 보니 4시반...[졸려] 그래도 아버지의 유일한 낙이 낚시인것을... 효도하는 맘으로 세수하고 양치하고 포항으로 ...
  • 바다대구배쓰 조회 142205.10.04.17:23
    05.10.04.
    4일날 새벽 삼치가 불러 다시 포항으로 향합니다. 이틀전 경험으로 스푼을 더 보강하고 출발~ 저번보다 일찍 도착! 5시입니다. 날씨는 흐리고 비가 흩날립니다.[울음] 그래도 여기까지 왔는데...에효~ 밑밥도 사서 벵...
  • 일요일인 10.09일.... 큰 애가 조르기에 마지못해 부산나들이 나섰습니다.. 아쿠아리움 연간회원권을 어디 둔지 몰라서 찾는다고 아침 다보내고... 조용히 길을 나서봅니다... 해운대까지 1시간40분정도 걸리네요.......
  • 그물 베도라치.
    바다베스틱 조회 144505.10.10.20:16
    05.10.10.
    안녕하세요. 베스틱입니다..[꾸벅] 지난 일요일 가족들과 신항만 방파제 다녀 왔습니다. 도착이 8시 였는데 [뜨아] 방파제에 빈틈이 없더군요.. 혹시나 우럭이 있을까 해서 내항으로 와서 직벽을 노려 봤지만 물도 탁...
  • 안녕하세요. 베스틱입니다.[꾸벅] 휴일날 날씨가 너무 좋아서 또 바다를 가게 됐습니다. 가족들이 전부 낚시가족입니다.[씨익] 또 신항만입니다.. 역시 사람들 많습니다.. 원래 성격이 사람들 붐비는 곳을 싫어 하는 ...
  • 안녕하세요 헌원삼광입니다.[꾸벅] 오랜만에 바닷가 나들이 갔다 왔습니다. 회사 동료와 함께 가까운 포항 종방에 갔다 왔습니다. 배타고 들어 가는데 배옆으로 학꽁치들이 우루루 몰려 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일단 ...
  • 루어 조행기는 아니고 바다 낚시 다녀온거 그냥 저냥 올려 봅니다. -큰 맘 먹고 읽으셔야 할듯... 제가 생각해도 너무 길어요..흑흑..- 12월초 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기억이 안 나네요 그날도 야간 근무를 끝네고 퇴...
  • 안녕하세요 헌원삼광입니다.[꾸벅] 또다시 외도를 하고 왔습니다. 포항쪽에 학꽁치 소식이 있나 하고 들러 봤습니다. 아침에 10시쯤에 출발을 합니다. 날씨가 너무 너무 좋습니다. 바람도 안불고 이거 오늘 감 좋습니...
  • 1월 1일 영덕 근처 작은 방파제에서 ...
  • 안녕하세요[꾸벅] 헌원삼광입니다. 간만에 또 등장 합니다. 지난 2월 14일 화요일날 울진 죽변항에서 배를 타고 대구 지깅에 도전 해봤습니다. 지깅낚시는 이번이 처음이였습니다. 낚시 TV에서 구경만 하다가 올커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