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배터리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FAQ) - 버전 1.1

홍광헌(glow) 2096

0

7
배터리에 대해서 여러가지 궁금한 점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잘못되었거나 수정할 것 혹은 추가할 것이 있으면 글로 달아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2V 배터리 양쪽 단자를 손으로 잡으면 위험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 정비 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으면 따끔하기는 하지만 사람에게는 별다른 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저는 직접 시험해 보지 않았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 보다 딥 사이클 배터리가 더 용량이 큰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100AH, 80AH 등으로 표시된 용량이 같다면 자동차용 배터리나 딥사이클 배터리나 같은 용량입니다.

그러면 자동차용 배터리와 딥사이클 배터리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자동차에는 발전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의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시동을 건 후에는 곧바로 발전기가 충전을 합니다. 즉 얕은 충방전을 자주 반복하는 경우에는 자동차용 배터리가 적합합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발전기가 내장되지 않은 동력에 사용합니다. 즉 휠체어나 지게차 같은데 사용하는데 자동차 시동처럼 많은 전력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전력을 사용하고 나중에 충전기로 충전을 하는 방식에 사용되는 배터리가 딥사이클 배터리입니다.

그러면 서로 용도를 바꿔 사용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배터리 수명이 원래 보다 짧아 집니다. 또한 딥사이크 배터리는 한번에 낼 수 있는 전류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용으로 사용한다면 겨울철에는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를 가이드 모터용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저는 작은 엔진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량이 많지 않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딥사이클 배터리가 너무 무거워 (100AH 27 Kg) 자동차용 배터리 80AH (18 Kg)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는 많이 유통되므로 용량에 비해 가격이 싼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과 함께 사용해 보니 하루 정도 보팅에는 50AH 정도 용량이면 될 것 같았습니다.

배터리를 사용할 때에는 완전 충전 후 완전 방전의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나요?

아닙니다. 메모리 효과를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자동차용이나 딥사이클 같은 납 축전지는 메모리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완전 방전을 하면 수명이 짧아 집니다.

그러면 어떤 사용 방법이 제일 좋은가요?

배터리는 될 수 있으면 적은 용량을 사용하고 사용한 후는 될수 있는한 빨리 완전 충전을 하는 것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얼마나 사용할 수 있나요?

제대로 관리를 한다면 200회 이상의 깊은 충방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한번 사용하며 겨울에 잠깐 쉰다고 보면 5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를 잘못하여 수명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반정도 됩니다.

제대로 관리를 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을 말합니까?

사용후는 빠른 시간(하루 이틀) 내에 만 충전을 시킵니다. 될 수 있는 한 12V 이하(약 80% 용량을 사용한 경우)가 될때까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라도 한두달에 한번은 만 충전을 시킵니다. 즉 가능한 한 만충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온(직사광선)에서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디지털 테스터 (아날로그는 부정확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중국산 디지털 테스터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습니다)를 구입하여 자신의 배터리의 만충전 전압과 평소 사용전압등을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완전 방전 되면 사용할 수 없나요?

아닙니다. 완전 방전 된 체로 더운 날씨에 며칠을 두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2-3일 정도 안에 다시 충전을 시키면 사용가능합니다. (처음 30분은 적은 전류로 충전을 해야 합니다) 다만 자주 완전 방전이 되면 배터리 용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같은 규격의 배터리 2개를 가지고 있을때 병렬 사용이 좋나요?

다른 규격일 경우에는 병렬 연결을 하면 배터리끼리 충방전을 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출고된 같은 규격의 배터리일 경우에는 한개를 사용후 나머지 하나를 사용하는 것 보다 병렬로 연결하여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이라는 전류로 한시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라면 0.5의 전류로는 2시간 이상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Peukert 효과)입니다. 즉 병렬 연결을 하면 하나 사용후 다른 하나를 사용하는 시간 보다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까?

아닙니다. 일부 낚시 사이트에서 딥사이클 전용 충전기를 팔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딥사이클 배터리용 충전기가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 자동차용 충전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딥사이클과 자동차용 배터리는 그 용도는 다르지만 충전 원리와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충전기는 수동이 좋나요 자동이 좋나요?

자동이 편리하지만 가격이 수동보다 비싸고 만충전을 시키기 힘듭니다. 수동은 가격이 쌉니다만 충전 원리에 대해서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고 극성을 틀리지 말아야 하며 과충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충전기 용량은 어느 정도가 좋나요?

보통 15A 용량을 많이 사용합니다. 15A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전이 많이 되었을 때에는 충전에 하루 정도가 걸리기도 합니다. 저는 수동 30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부피가 큰 편(자동차 배터리 만 합니다)이나 충전하는데 시간이 훨씬 짧으며 발열량이 작은 장점이 있습니다.

충전시 유해가스가 발생하나요?

정상적인 배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바다에서 잘못 사용하여 바닷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소가스는 수도물 소독에 사용되며, 1차 대전때 최초로 사용된 독가스입니다.

충전시 폭발할 수 있으므로 야외에서 해야 한다고 하던데요?

일부는 맞는 이야기 입니다. 충전시(특히 과충전시)에는 전해액 속의 물이 전기분해하여 수소와 산소 가스가 발생합니다. MF 배터리는 이것을 다시 모으게 되어 가스 방출량은 미미합니다. MF 배터리가 아닌 경우 (미제 딥사이클 배터리) 충전시 더 많은 수소, 산소 가스가 발생합니다. 수소와 산소 가스가 있는 곳에 불꽃이 있으면 폭발하게 됩니다. MF 배터리 경우 과충전 시키지 않는한 폭발 할 가능성이 별로 없으나, 실내의 경우 수소가스가 빨리 흩어질 수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충전하도록 권합니다.

과충전이 무엇인가요?

배터리에 전류를 흘러넣어 에너지를 저장시키면 흘러 들어가는 만큼의 에너지가 배터리 내에 저장이 됩니다. 배터리의 저장 용량(만충전)을 넘었는데도 계속 충전을 시키는 경우를 과충전이라고 합니다. 용량을 넘어서면 충전 전압에 비해서 배터리로 들어가는 전류는 아주 작아집니다. 이렇게 과충전이 되면 흘러들어가는 전류는 저장이 되지 않고 전해액을 전기분해 시키게 됩니다.

배터리에 있는 충전상태 창은 믿을만합니까?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배터리 전해액은 방전이 되면 비중이 낮아지고 충전이 되면 비중이 높아집니다. 배터리의 상태는 이 전해액의 비중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창 안에는 초록색 구슬이 들어 있습니다. 초록색 구슬은 배터리가 방전 되면 가라 앉고 충전되면 떠오릅니다. 마치 간장을 담을 때 계란을 띄워 소금물의 농도를 가늠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상태창이 정상일 때에는 배터리 상태에 대해서 믿을 만 합니다.
그러나 배터리에는 6개의 셀이 있는데 상태 창은 이 6개중 한개 셀의 상태만을 보여줍니다. 또한 초록색 구슬이 구멍에 끼이면 정상적으로 떠오르거나 가라앉지 않아 잘못되게 상태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종합하자면 대체로 믿을만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잘못되기도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신뢰를 하면 안됩니다. 차라리 디지털 테스터를 사용하는 것이 신뢰도가 높습니다.

가이드 모터 5단을 사용하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 같은데 왜 그런지요?
배터리의 용량을 표시하는 100AH, RC 120 min 같은 것은 무엇인지요?

두가지 질문이 전혀 다른 것 같지만 같은 설명을 할 수 있으므로 질문을 묶어 보았습니다.
델코 DC31 딥사이클 배터리를 보면 100AH 용량에 RC 120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100AH는 평균 몇 A로 하면 20시간 동안 방전할 수 있는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때 방전 후 전압은 10.5V 입니다. 10.5V는 배터리의 용량을 100% 사용한 것으로 이 이상 방전을 하면 배터리 수명이 현저히 짧아집니다.) 즉 5A로 방전을 하면 2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100AH = 5A X 20H 가 됩니다.

RC는 이것 보다 큰 전류를 흘리는 경우를 표시합니다. 25A의 전류를 흘릴때 몇 분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 표시한 것입니다. DC31은 RC 120인데 25A의 전류로 12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AH로 표시해 보면 120분 = 2시간 이므로 25A X 2H = 50 AH 가 됩니다. 즉 5A로 전류를 사용할 때 보다 25A의 전류를 사용하면 용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출력할 수 있는 에너지는 일정하지 않고 많은 전류를 사용할 수록 빨리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을 Peukert 효과라고 합니다.

가이드 모터 5단은 사용하는 전류가 많아서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기도 하지만 Peukert 효과에 의해서 더 빨리 소모가 되는 것입니다.

배터리에 관한 종합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http://www.batteryfaq.org/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 쓰인 내용의 대부분은 이곳에서 얻은 것입니다.
공유스크랩
7
안그래도 요즘 배터리때문에 골머리를 썩히고 있었는데...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굳]
07.05.27. 09:22
김진충(goldworm)
제가 정리하는걸 무진장 좋아합니다.
아주 속이 꽉찬 정보네요. [굳][굳][굳]
07.05.28. 15:3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주간 조회 수 인기글

주간 추천 수 인기글

  • 순금이의 조행 #11 광덕지
    안녕하십니까!!! 순금미노우(이정길)입니다... 토요일 새벽 스피너님이랑 광덕지로 향합니다...[헤헤] 오랜만에 광덕지 물가에서니 새벽공기도 시원하고 가슴이 뻥 뚫리는것 같습니다...[굳] 음... 일단 스피닝에는 카이젤과 베이트에는 버즈베이트를 셋팅하고 물가에 섭...
  • 02시 30분에 만나기로 했는데 늦잠을 잤습니다 겁나게 밟고 겨우 따라 붙였네요....[부끄] 추소리 새벽 모습입니다 포인트는 한폭의 동양화 입니다 멋진 풍경에 취해봅니다 랜딩 장면.... 다만 싸이즈가 아쉽습니다 꿈의 필드... 이분들 아이디가.... 죄송합니다 마주잡...
  • 필드 테스트~
    박경준(bassing) 조회 165507.05.27.19:49
    오늘 삼랑진에서 작원까지 공략을 했습니다!! 저의 주특기는 스플릿샷인데~ 각각 웜사에 나오는 제품을 비교하여서 낚시를 배보았는데.. 다미끼 점보 그럽 과 메가웜 5인치 하이퍼글럽을 사용했습니다.. 근데 중요한건 둘다 조과는 비슷합니다만.. 크기에서 다미끼가 승...
  • 두번째 손맛보고왔습니다
    모두들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초보가 저번주에 이여 이번주에도 [배스]를 잡아 글을 또 써보네요^^ 이번주는 정말 낚시를 하러 못갈줄 알았습니다..다름이 아닌 본사회장이 일요일에 교육이라고 9시부터 저녁8시까지 한다고해서 정말미쳐버리는줄만 알았습니다.. 전날 ...
  • 추소리 잘 다녀왔습니다.
    새벽 2시 집에서 나서고 새벽 2시 30분에 거송구이에서 구미사랑방에 합류. 새벽 3시 출발, 4시 30분 추소리 도착.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더군요. 대략 33분정도 오셨던거 같구요. 팀비린내, 클럽오브경신, 구미사랑방 그리고 끄랑끄패밀리 대표로 크랭킹님도 오셨습니다...
  • blackjoker 조회 173107.05.27.12:44
    안녕하십니까 조커입니다. 참으로 오랜만에 써보는 조행기가 아닐수 없네요.[울음] 한달만에 물가에 가게되니 이모저모로 감개가 무량했습니다. 원래는 그냥 손맛이나 보러 장성을 가려하였습니다만 갑자기 잡힌 김진중프로님과의 안동행으로 안동을 가보게 되었습니다. ...
  • 초님이랑 낙동강 보팅~
    롹엔롹 조회 220507.05.26.22:37
    새벽 4시 30분에 만나서 출발하기로 해놓고 시계를 오후 4시쯤으로 맞춰놓고 자버려서 [뜨아] 결국 여차저차 삼랑진쪽에 도착하니 시간이 6시... 얼른 우리 초님이랑 준비해서 배를 띄웠습니다 깐촌수로랑, 하류직벽, 딸기밭등등 부푼꿈을 가지고 출항!! 하지만 깐촌수로...
  • 오늘은 월촌이란곳에서 부터 금곡섬이란곳까지 조행입니다!
    오늘은 아침? 6시에 출발 하여서 1시경까지 낚시 했습니다.. 얼마나 덥던지.. 월촌이란 곳에서 부터 금곡섬까지 공략을 했습니다.. 낙동강 본류 이구요~ 스플릿샷..네꼬 러버지그 탑워터는 안 먹히네요.. 줄만 5번이나 떨구었답니다.. 얼마나 속이 상하던지...
  • 김선일(맨땅) 조회 154307.05.26.20:57
    진짜 큰맘 먹고 다녀온 안동.. 실망 이에요[울음] 헌원삼광님, 재키님 반가웠습니다. 장장 4시간 걸리더군요.. 가는길에 이동 사진사에게 3만원 짜리 한방 찍히고[쳇] 23일..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안동 주진교. 1시좀 넘어 출발합니다. 바람도 없고 분위기 좋습니다. 걍...
  • 요즘 송전 야간
    전성(Billy) 조회 178907.05.26.15:54
    날도 덥고, 돈도 없고해서 가까운 송전지로 밤마실을 자주 갑니다. 송전 수위는 내리락 오르락하며 매일 매일 바뀌고 있으며 조과도 낱마리에 만족해야만 하는 배스에게나 낚시인에게나 매우 어려운 환경입니다. 그래도 잘 뒤져보면 이렇게 짜릿한 손맛을 보여주기도 하...
  • 5/24일 조행기(비가 온다더니 햇빛만 쨍쩅)
    24일 천둥.번개.돌풍 이 분다고 해서 걱정이 되었어나...[번개][비] 일어나니까 햇살이 비추더군요..[태양] 그래서 청도로 냅다 달렸죠 비오기전까지만 하자는 생각으로 오후 3시 정도되어서야 [비]가오기 시작 했어요 [비]오기전까지 잡은[배스]들 입나다 소라교 하류 ....
  • 사진 없는 신갈조행기.
    23일 수요일 오후에 배스파인더님에게 연락이[전화] 왔습니다. 형님 저녁에 시간 있으세요. 7시에 신갈저수지 관리사무소에서 도착하여 차 한 대로 경희대학교로 진입하여 가마골에 주차를 하고 태클을 챙겨서 산책로를 20분쯤 걸어 들어가 2,3,6번 좌대가 있는 포인트에...
  • 안녕 하세요. 암살이 입니다. [꾸벅] 대성지 제방서 오른쪽길로 쭉가면 포인트 좋은곳이 있었는데.. 지금은 물이 많이 빠져있습니다 그래도 포인트 멋지게 생성되어 있더군요. 친구가 멀리서 한수 하길래 저도 후다닥 그쪽으로 달려가서 2짜 한수 합니다. 저채비는 전에 ...
  • 배터리에 대해서 여러가지 궁금한 점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잘못되었거나 수정할 것 혹은 추가할 것이 있으면 글로 달아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2V 배터리 양쪽 단자를 손으로 잡으면 위험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 정비 하시...
  • 제겐 올해의 첫수랍니다... 송전지.
    # 요즘 두건 쓰는 분위기인것 같아 아무거나 걸치고 따라해 봤습니다 # (실제로 두건없으면 얼굴 뜨거워 낚시하기 힘든 낮 날씨이더라구요.) 오늘은 여러가지로 감개무량합니다. 7전 8기라고 하나요? 늘 짬낚시만 하기에 조과가 없다고 자위하기엔 그래도 너무 긴 시간이...
  • 개진공단옆 회천 다녀왔읍니다.
    오늘 오전에 대명동볼일 보고 고령 쌍림 안림천(안화초등학교건너편)에 집사람과 같이 한시간이상 두들겨 보았으나 배스가 없는것인지 기술이 부족한탓인지 입질한번 받지못하고 점심식사후 개진공단옆 회천으로 이동하여보니 공단상류쪽과 하류쪽에 하천준설 공사가한창...
  • 여름철 어디서 낚시할까 2부..
    지난 1부에서는 여름철 깊은 수심--암붕이나 주 물골에서의 낚시기법소개를 해 드렸죠.. 그때 제가 언급한 내용중에... 여름철 낚시장소는 .. 하나는 깊은 수심 아니면 얕은 수심의 수초대나 장애물지대... 그것도 아니면 소위말하는 피딩타임에 깊은 곳에서 얕은 곳으로...
  • 와이어에 스커트 묶기
    goldworm 조회 231607.05.25.13:51
    미노우 뒤쪽이나 인라인스피너형태로 만들때를 대비해서 스커트 이쁘게 묶는 방법을 한번 올려봅니다. mk님의 요청도 있으셨구요. 일단 스텐강선은 0.8미리로 준비했습니다. 1. 스플릿링을 걸고 바늘을 달수있도록 오목하게 홀을 만듭니다. 2. 첫번째 그림에서 두번째 그...
  • [메탈배스] 석가탄신일 밤 출조!!!
    안녕하세요...메탈배스입니다... 통 낚시를 다닐 시간이 없었는데...간만에 새벽출조 다녀왔습니다...조행기를 이곳에도 남겨봅니다... 석가탄신일에는 비가 많이 내린다고 해서 예정되었던 보팅은 취소하고 전날 밤에 평택으로 밤 워킹 탐색전을 벌였습니다... 배스가 ...
  • 5/24 초동지 방생 놀이
    조회 177607.05.25.11:53
    망치님이 쓰신 글에서 사진 빌어 왔습니다. 23일 '비가 온다는데 어쩌지?' 하는 고민에 잠이 오질 않습니다. wow라는 게임을 조금하면서 고민하다 동생과 합의하에 밤새고 새벽에 출발하기로 합니다. 원래는 낙동강권을 노리기로 했는데 새벽에 '담배'파는 곳을 찾지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