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정보

배터리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FAQ) - 버전 1.1

홍광헌(glow) 2074

0

7
배터리에 대해서 여러가지 궁금한 점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잘못되었거나 수정할 것 혹은 추가할 것이 있으면 글로 달아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2V 배터리 양쪽 단자를 손으로 잡으면 위험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 정비 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으면 따끔하기는 하지만 사람에게는 별다른 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저는 직접 시험해 보지 않았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 보다 딥 사이클 배터리가 더 용량이 큰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100AH, 80AH 등으로 표시된 용량이 같다면 자동차용 배터리나 딥사이클 배터리나 같은 용량입니다.

그러면 자동차용 배터리와 딥사이클 배터리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자동차에는 발전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의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시동을 건 후에는 곧바로 발전기가 충전을 합니다. 즉 얕은 충방전을 자주 반복하는 경우에는 자동차용 배터리가 적합합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발전기가 내장되지 않은 동력에 사용합니다. 즉 휠체어나 지게차 같은데 사용하는데 자동차 시동처럼 많은 전력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전력을 사용하고 나중에 충전기로 충전을 하는 방식에 사용되는 배터리가 딥사이클 배터리입니다.

그러면 서로 용도를 바꿔 사용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배터리 수명이 원래 보다 짧아 집니다. 또한 딥사이크 배터리는 한번에 낼 수 있는 전류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용으로 사용한다면 겨울철에는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를 가이드 모터용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저는 작은 엔진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량이 많지 않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딥사이클 배터리가 너무 무거워 (100AH 27 Kg) 자동차용 배터리 80AH (18 Kg)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는 많이 유통되므로 용량에 비해 가격이 싼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과 함께 사용해 보니 하루 정도 보팅에는 50AH 정도 용량이면 될 것 같았습니다.

배터리를 사용할 때에는 완전 충전 후 완전 방전의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나요?

아닙니다. 메모리 효과를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자동차용이나 딥사이클 같은 납 축전지는 메모리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완전 방전을 하면 수명이 짧아 집니다.

그러면 어떤 사용 방법이 제일 좋은가요?

배터리는 될 수 있으면 적은 용량을 사용하고 사용한 후는 될수 있는한 빨리 완전 충전을 하는 것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얼마나 사용할 수 있나요?

제대로 관리를 한다면 200회 이상의 깊은 충방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한번 사용하며 겨울에 잠깐 쉰다고 보면 5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를 잘못하여 수명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반정도 됩니다.

제대로 관리를 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을 말합니까?

사용후는 빠른 시간(하루 이틀) 내에 만 충전을 시킵니다. 될 수 있는 한 12V 이하(약 80% 용량을 사용한 경우)가 될때까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라도 한두달에 한번은 만 충전을 시킵니다. 즉 가능한 한 만충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온(직사광선)에서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디지털 테스터 (아날로그는 부정확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중국산 디지털 테스터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습니다)를 구입하여 자신의 배터리의 만충전 전압과 평소 사용전압등을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완전 방전 되면 사용할 수 없나요?

아닙니다. 완전 방전 된 체로 더운 날씨에 며칠을 두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2-3일 정도 안에 다시 충전을 시키면 사용가능합니다. (처음 30분은 적은 전류로 충전을 해야 합니다) 다만 자주 완전 방전이 되면 배터리 용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같은 규격의 배터리 2개를 가지고 있을때 병렬 사용이 좋나요?

다른 규격일 경우에는 병렬 연결을 하면 배터리끼리 충방전을 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출고된 같은 규격의 배터리일 경우에는 한개를 사용후 나머지 하나를 사용하는 것 보다 병렬로 연결하여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이라는 전류로 한시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라면 0.5의 전류로는 2시간 이상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Peukert 효과)입니다. 즉 병렬 연결을 하면 하나 사용후 다른 하나를 사용하는 시간 보다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까?

아닙니다. 일부 낚시 사이트에서 딥사이클 전용 충전기를 팔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딥사이클 배터리용 충전기가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 자동차용 충전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딥사이클과 자동차용 배터리는 그 용도는 다르지만 충전 원리와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충전기는 수동이 좋나요 자동이 좋나요?

자동이 편리하지만 가격이 수동보다 비싸고 만충전을 시키기 힘듭니다. 수동은 가격이 쌉니다만 충전 원리에 대해서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고 극성을 틀리지 말아야 하며 과충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충전기 용량은 어느 정도가 좋나요?

보통 15A 용량을 많이 사용합니다. 15A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전이 많이 되었을 때에는 충전에 하루 정도가 걸리기도 합니다. 저는 수동 30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부피가 큰 편(자동차 배터리 만 합니다)이나 충전하는데 시간이 훨씬 짧으며 발열량이 작은 장점이 있습니다.

충전시 유해가스가 발생하나요?

정상적인 배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바다에서 잘못 사용하여 바닷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소가스는 수도물 소독에 사용되며, 1차 대전때 최초로 사용된 독가스입니다.

충전시 폭발할 수 있으므로 야외에서 해야 한다고 하던데요?

일부는 맞는 이야기 입니다. 충전시(특히 과충전시)에는 전해액 속의 물이 전기분해하여 수소와 산소 가스가 발생합니다. MF 배터리는 이것을 다시 모으게 되어 가스 방출량은 미미합니다. MF 배터리가 아닌 경우 (미제 딥사이클 배터리) 충전시 더 많은 수소, 산소 가스가 발생합니다. 수소와 산소 가스가 있는 곳에 불꽃이 있으면 폭발하게 됩니다. MF 배터리 경우 과충전 시키지 않는한 폭발 할 가능성이 별로 없으나, 실내의 경우 수소가스가 빨리 흩어질 수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충전하도록 권합니다.

과충전이 무엇인가요?

배터리에 전류를 흘러넣어 에너지를 저장시키면 흘러 들어가는 만큼의 에너지가 배터리 내에 저장이 됩니다. 배터리의 저장 용량(만충전)을 넘었는데도 계속 충전을 시키는 경우를 과충전이라고 합니다. 용량을 넘어서면 충전 전압에 비해서 배터리로 들어가는 전류는 아주 작아집니다. 이렇게 과충전이 되면 흘러들어가는 전류는 저장이 되지 않고 전해액을 전기분해 시키게 됩니다.

배터리에 있는 충전상태 창은 믿을만합니까?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배터리 전해액은 방전이 되면 비중이 낮아지고 충전이 되면 비중이 높아집니다. 배터리의 상태는 이 전해액의 비중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창 안에는 초록색 구슬이 들어 있습니다. 초록색 구슬은 배터리가 방전 되면 가라 앉고 충전되면 떠오릅니다. 마치 간장을 담을 때 계란을 띄워 소금물의 농도를 가늠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상태창이 정상일 때에는 배터리 상태에 대해서 믿을 만 합니다.
그러나 배터리에는 6개의 셀이 있는데 상태 창은 이 6개중 한개 셀의 상태만을 보여줍니다. 또한 초록색 구슬이 구멍에 끼이면 정상적으로 떠오르거나 가라앉지 않아 잘못되게 상태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종합하자면 대체로 믿을만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잘못되기도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신뢰를 하면 안됩니다. 차라리 디지털 테스터를 사용하는 것이 신뢰도가 높습니다.

가이드 모터 5단을 사용하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 같은데 왜 그런지요?
배터리의 용량을 표시하는 100AH, RC 120 min 같은 것은 무엇인지요?

두가지 질문이 전혀 다른 것 같지만 같은 설명을 할 수 있으므로 질문을 묶어 보았습니다.
델코 DC31 딥사이클 배터리를 보면 100AH 용량에 RC 120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100AH는 평균 몇 A로 하면 20시간 동안 방전할 수 있는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때 방전 후 전압은 10.5V 입니다. 10.5V는 배터리의 용량을 100% 사용한 것으로 이 이상 방전을 하면 배터리 수명이 현저히 짧아집니다.) 즉 5A로 방전을 하면 2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100AH = 5A X 20H 가 됩니다.

RC는 이것 보다 큰 전류를 흘리는 경우를 표시합니다. 25A의 전류를 흘릴때 몇 분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 표시한 것입니다. DC31은 RC 120인데 25A의 전류로 12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AH로 표시해 보면 120분 = 2시간 이므로 25A X 2H = 50 AH 가 됩니다. 즉 5A로 전류를 사용할 때 보다 25A의 전류를 사용하면 용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출력할 수 있는 에너지는 일정하지 않고 많은 전류를 사용할 수록 빨리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을 Peukert 효과라고 합니다.

가이드 모터 5단은 사용하는 전류가 많아서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기도 하지만 Peukert 효과에 의해서 더 빨리 소모가 되는 것입니다.

배터리에 관한 종합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http://www.batteryfaq.org/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 쓰인 내용의 대부분은 이곳에서 얻은 것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7
안그래도 요즘 배터리때문에 골머리를 썩히고 있었는데...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굳]
07.05.27. 09:22
김진충(goldworm)
제가 정리하는걸 무진장 좋아합니다.
아주 속이 꽉찬 정보네요. [굳][굳][굳]
07.05.28. 15:3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 추소리 잘 다녀왔습니다.
    새벽 2시 집에서 나서고 새벽 2시 30분에 거송구이에서 구미사랑방에 합류. 새벽 3시 출발, 4시 30분 추소리 도착.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더군요. 대략 33분정도 오셨던거 같구요. 팀비린내, 클럽오브경신, 구미사랑...
  • 안녕하십니까 조커입니다. 참으로 오랜만에 써보는 조행기가 아닐수 없네요.[울음] 한달만에 물가에 가게되니 이모저모로 감개가 무량했습니다. 원래는 그냥 손맛이나 보러 장성을 가려하였습니다만 갑자기 잡힌 김진...
  • 진짜 큰맘 먹고 다녀온 안동.. 실망 이에요[울음] 헌원삼광님, 재키님 반가웠습니다. 장장 4시간 걸리더군요.. 가는길에 이동 사진사에게 3만원 짜리 한방 찍히고[쳇] 23일..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안동 주진교. 1시...
  • 배터리에 대해서 여러가지 궁금한 점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잘못되었거나 수정할 것 혹은 추가할 것이 있으면 글로 달아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2V 배터리 양쪽 단자를 손으로 잡...
  • 개진공단옆 회천 다녀왔읍니다.
    오늘 오전에 대명동볼일 보고 고령 쌍림 안림천(안화초등학교건너편)에 집사람과 같이 한시간이상 두들겨 보았으나 배스가 없는것인지 기술이 부족한탓인지 입질한번 받지못하고 점심식사후 개진공단옆 회천으로 이동...
  • 여름철 어디서 낚시할까 2부..
    지난 1부에서는 여름철 깊은 수심--암붕이나 주 물골에서의 낚시기법소개를 해 드렸죠.. 그때 제가 언급한 내용중에... 여름철 낚시장소는 .. 하나는 깊은 수심 아니면 얕은 수심의 수초대나 장애물지대... 그것도 아...
  • [메탈배스] 석가탄신일 밤 출조!!!
    안녕하세요...메탈배스입니다... 통 낚시를 다닐 시간이 없었는데...간만에 새벽출조 다녀왔습니다...조행기를 이곳에도 남겨봅니다... 석가탄신일에는 비가 많이 내린다고 해서 예정되었던 보팅은 취소하고 전날 밤...
  • 5/24 초동지 방생 놀이
    망치님이 쓰신 글에서 사진 빌어 왔습니다. 23일 '비가 온다는데 어쩌지?' 하는 고민에 잠이 오질 않습니다. wow라는 게임을 조금하면서 고민하다 동생과 합의하에 밤새고 새벽에 출발하기로 합니다. 원래는 낙동강권...
  • 지난 주말 5월 20일 보은 삼가저수지. 5월 24일 금화지에서 첫보팅은 시원했습니다. * 雲門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7-05-25 11:46)
  • 청도천 대물 붕어(?)조행 다녀왓습니다....
    집뒷뜰에 석류꽃이 예쁘게 피었네요..[꽃] 부처님 오신날이라고 하루 쉬었습니다.[사악] 최원장님은 근무하셨겠지만 저는 빨간색 휴일은 다 휴무합니다. 밤새 아빠옆에서 뒤척이면서 괴롭히는 잠버릇의 둘째녀석때문...
  • 석가탄신일 새벽에 골드웜님께서 추소리에 답사차 오셨습니다. 아침에 부지런히 간다고 했는데도 해는 중천에 떳네요. 골드웜님을 처음 뵙고 참 반가웠습니다. 골드웜님께서 저와 미래 +1님께 선물을 주셨습니다. 아...
  • ...와인터널...
    정보나도배서 조회 148807.05.25.09:59
    07.05.25.
    모처럼 가족이 한 자리에 있는 공휴일이네요. 큰애인 이슬이가 중학생이 되고 부터는 토요일과 일요일도 학교..학원에 가는일이 잦아서.. 예전처럼 토요일과 일요일에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가기가 쉽지 않네요. 오늘...
  • 안동호 - 쪽박조행기
    ||0||0안동호에서 만난 미소년낚시인님과 순금미노우님 입니다. 골드웜티가 눈에 확 띄더군요. 순금미노우님 입니다. 잘 찍어 보려고 하였는데 확실히 렌즈가 눈을 못따라 가네요. [테이블시작1] 2007/5/24(음4/8), 0...
  • 골드웜님 텃밭 조행기도 올라오고 저원님과 주로 낚시하던 곳이 신동지라 보트를 빌려 5시에 도착한 신동지 입니다. 오후부터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에 찜찜하게 출발 했지만 오전 하늘은 나쁘지 않네요 상류에서 보트...
  • 저번에 말씀드린 청도쪽 새로찾은 보리밭 으로갑니다 청도 칠엽지 이며 오늘은 노싱커 채비와 스틱베이트 종류로 공략해보려합니다 아침일찍 나서봅니다 조금더 일찍 일어난 자가 가지는 한가로움 입니다 [씨익] 저번...
  • 대청호 추소리 답사
    * 배스라이프 블루버드님의 글 참고 : http://www.basslife.com/bbs/view.php?id=info&no=973 * 만년헤딩님의 이정표 사진안내 : http://goldworm.zoa.to/bbs/view.php?id=gf&no=8912 여태 단 한번도 가보지 않았던 ...
  • 안동 다녀 왔습니다.
    회원여러분 안녕들 하시지요 집에만 있자니 답답하든차 아버님 산소에도 가볼겸 청송 주왕산에도 한번가보고 당신은 안동땜 안동땜 하시는데 안동땜에 한번가서 낚시를 해보면 어떻겠느냐는 마누라의 의견에 힘입어 2...
  • 안녕하십니까? 두루마리입니다. 오늘도 저는 잠깐의 짬낚시를 변함없이 명계지로 댕겨왔습니다.(명계지가 전좋아요)[씨익] 신나게 달렸습니다. 그런데 도착하는 순간한숨이.. 그 많던 물이 반밖에 없어요[뜨아] 배스...
  • 안녕하세요~ 히든카드 김진호입니다.[꾸벅] 친구인 나그네가 낚시가고싶다며 꼬셔서 넘어갔습니다. 나그네녀석 6개월만에가는 낚시라서 잘 나오는 곳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원래는 안동에서 토,일 이틀간 낚시하려고 ...
  • ...쫌 도와 주십쇼...
    이제는 여섯시쯤에 포인트에 도착하면.. 해가 진짜 중천에 떠 있습니다. 저 같이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의 경우 힘들지요. 많이 힘듭니다. 여섯시면 그래도 새벽이라 할 수 있는 데.. 캐스팅도 해 보기전에 땀이 흐릅...